전통사찰 금산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6가지



전통사찰 금산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6가지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고 나면 금산사 미륵전 및 금산사 대장전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금산사 견훤 유적지 관람 포인트 6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금산리 모악산 남서쪽 기슭에 위치한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 본사입니다.

<b>전북 김제 "금산사"</b>

​고려시대 초기 후삼국시대의 마지막 절반에 후백제의 왕이었던 견훤이 장남 신검에 의해 강제로 감금된 비운의 장소였기 때문입니다.

​후백제시대에는 행궁이 세워지기도 했고, 드라마 태조 왕건 당시 견훤의 금산사 감금생활 촬영을 이곳에서 실제로 찍었습니다.

​1. 금산사 역사



​백제 교황 원년(599년)에 창건되어 8세기에 승려 진표가 재건하였습니다. 불교를 매우 사랑했던 고려시대에 전성기를 맞이하여,

금산사

​1598년 정유재란 때 왜군이 호남지역에서 약탈을 할 당시 사찰을 방화하여 사찰 전체가 소실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이전의 기록은 모두 사라지고 조선시대에는 병자호란 발발 1년 전인 인조 13년(1635년)에 재건되었습니다.

​이후 1934년과 해방 이후 전통사찰 금산사는 여러 차례에 걸쳐 일부 법전을 재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2. 금산사 미륵전



​모악산에 위치한 금산사는 백제 교황 2년(600)에 지어진 절로 신라 혜공왕 2년(766)에 진표율사가 중건하였습니다.

2015년10월31일 전북김제 금산사 미륵전 국보 제62호

​미륵전은 정유재란 때 소실된 것을 조선 인조 13년(1635년)에 중건한 뒤 여러 차례 수리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거대한 미륵존불을 모신 법당으로 용화전·산호전·장육전이라고도 하며 1층에는 대자보전 2층에는 용화지회 3층에는 미륵전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3. 금산사 견훤



​제 시대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진 금산사는 후백제 견훤이 그의 아들에 의해 유폐되었던 사찰로 유명합니다.

금산사, 견훤왕을 가둔 곳이 혈?

​신체검사, 양검, 용검 등 세 아들이 일어나 금강을 죽이고 견훤을 금산사에 가두어 왕이 되었습니다.

​금산사는 거룩한 기가단결되어 있는 명산으로 미륵신앙의 출발점인 후백제 견훤이 유폐되어 있던 사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금산사는 백제공왕 1년(599)에 왕의 자복사찰에 창건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통일신라시대에 진표율사가 재건하면서 백성들의 꿈이 담긴 사찰로 바뀌게 되었다고 합니다.

​4. 금산사 대장전



​전통사찰 금산사는 『금산사지』에 따르면 백제 교황(600) 때 지어진 절이라고 합니다. 이 건물은 원래 미륵전 마당 한가운데 세워진 목조탑으로 불경을 보관하던 곳이었습니다.

금산사 金山寺(3) - 대적광전/대장전

​지금은 옛날 기능이 없어지고 안에 불상을 모시고 있다.조선 인조 13년(1635)에 중건되었고 1922년에 지금의 위치로 옮겨졌습니다.

​지붕 위에 남아 있는 조각은 목조탑이었을 때의 흔적으로 건물 안에는 석가모니와 가섭, 아남의 제자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5. 금산사 일원



​백제시대 창건된 사찰로 전해지는 김제 금산사는 통일신라시대 진표율사 중창불사 이후,

[김제시 1] 견훤이 갇혀 있던 김제 금산사 일원(金堤 金山寺 一圓) Ⅰ

​14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미륵신앙의 본산으로 법맥을 이어오고 있으며 후백제 견훤의 유배지로도 알려져 있는 사찰입니다.

​고려시대에는 혜덕왕사가 법상종 관련 불서의 간행 및 유포에 주력하여 금산사를 중건하였습니다.

[김제시 1] 견훤이 갇혀 있던 김제 금산사 일원(金堤 金山寺 一圓) Ⅰ

​임진왜란 당시에는 호국사찰로서의 역할을 하였다.국보 미륵전을 비롯하여 고려시대 석조문화재 및 조선 후기,

​목조건축 등 다량의 국가지정문화재가 보존되어 있는 호국사원으로 역사적, 문화적 의의 등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5.1 금산사 보제루



​천왕문을 지나 가람의 중심에 이르면 누각 건물이 보제루이다. 정면 7칸, 측면 3칸의 2층 누각식 건물로입니다.

금산사-보제루

​한국 전통사찰에서 누각건물이 본격적으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에 이르러서입니다.

​잦은 외침으로 승병이 조직되고 사찰이 의승군의 결집장소가 되었으며 군사적 필요로 누각이 번성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승병들이 사라지고 누각 건물은 법회와 강설, 그리고 대중집회 장소로 쓰였습니다.

금산사 金山寺(4) - 보제루 外 기타 전각들

​오늘날에는 이러한 실용적 기능보다는 가람의 한 구성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보젤에는 정확한 연혁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조선 중기에 만세루라는 12칸의 누각이 있었으므로 아마도 이를 계승한 건물로 여겨진다.

5.2 금산사 맛집



​음식의 묘미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 김제 금산사 맛집으로는 금산사 백제회관이 첫손에 꼽힙니다.

금산사맛집백제회관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한번 오신 분들은 이 매력에 빠져서 다시 찾게 되는 곳입니다.

​전체적으로 김제 금산사 맛집의 외관은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꾸며져 있었습니다. 많은 유명인들이 다녀간 곳이라 다양한 사진을 볼 수 있었어요.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가수 송대관과 태진아의 모습도 있네요. 김제 금산사 맛집> 전화번호 : 063-548-4019, 01036734019, 주소 :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금산리 145 (금산면 모악로 460-1)

​5.3 금산사 가는 길



​전통사찰 금산사 가는 길 [자가용]호남고속도로 금산사IC 진출, 금산사IC → 원평 → 금산사(약 5Km, 10분 소요)

모악산

​서해안고속도로 서김제IC 진출, 서김제IC → 김제 → 원평 → 금산사(약 26Km, 50분 소요)

​순천완주고속도록 상관IC 진출, 상관IC → 신리교차로 → 호남로(논산군산우회도로) → 중인리교차로 → 금산사(약 23Km, 40분 소요)

모악산 구이면 들머리(구이주차장-대원사-수왕사-정상-금산사 계곡-금산사-주차장)

​전주역 &전주고속터미널에서 오시는 길> 금산사행 79번 버스 탑승, 전주역 시내버스승강장에서 탑승(약 1시간 소요) 전주 고속버스터미널 밖 시내버스 승강장에서 탑승(45분소요)

​김제역 &김제버스터미널에서 오시는 길> 금산사행 5번 버스 탑승, 김제역 파출소 맞은편 승강장 탑승(40분 소요), 김제 버스터미널 맞은편 금석마트 앞 승강장 탑승(50분 소요)

>함께 보시면 유용한 글

전통사찰 통도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5가지

전통사찰 화엄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7가지

전통사찰 해인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7가지

이상으로 전통사찰 및 금산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7가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아래의 글 금산사 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