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찰 통도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5가지



전통사찰 통도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통도사 대웅전 및 통도사 성보박물관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통도사 홍매화 관람 포인트 5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문서로 알아봅시다.



​통도사는 대한민국 경상남도 양산시에 있는 사찰로 영축산 남쪽 기슭에 있다. 합천 해인사, 순천 송광사와 함께 한국삼보사찰로 불립니다.

통도사

​자장이 당나라에서 가져온 석가모니의 사리와 가사를 봉안하여 불보사찰이라 부른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입니다.

<>>통도사 템플스테이 예약 바로가기

​전통사찰 통도사는 2018년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명칭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1. 통도사 역사



​신라 선덕여왕이 재위하던 646년 자장율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집니다.

통도사

​창건 당시 대웅전·적멸궁·법당 등의 건물이 있었고 금강계단에는 진짜 부처인 진신사리가 안치되어 있었습니다.

​대웅전에는 부처 모형인 불상을 만들지 않았다. 절명은 영축산의 기운이 서역국 오인도 땅과 통한다고 해서 통도사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양산 통도사 답사기 (9편) 完結編

​자장은 이 절에서 금강계단을 쌓고 보름마다 불법을 설파하여 계율종의 근본도량이 되었습니다.

​그 후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1603년 선조 36년 송운대사가 중건하였고, 1641년 인조 19년 우운이 중건하였습니다.

​2. 통도사 대웅전



​전통사찰 통도사는 한국 3대 사찰 중 하나로 꼽히는 큰 절로 신라 선덕여왕 15년(646) 자장율사가 지었습니다.

통도사 대웅전엔 왜 부처님이 안계시나?

​대웅전은 원래 석가모니를 모시는 법당을 말하는데, 통도사 대웅전에는 불상을 따로 모시지 않고 건물 뒤편에 금강계단을 설치하여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시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도사라는 절 이름도 금강계단을 통해 길을 얻는다는 의미와 진리를 깨닫고 중생을 극락으로 인도한다는 의미에서 통도라 했다고 합니다.

​지금의 건물은 신라 선덕여왕 때 처음 지어졌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조선 인조 23년(1645)에 다시 지은 것입니다.

​3. 통도사 성보박물관



​통도사 성보박물관은 통도사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9년 4월 개관하였습니다.

양산 통도사

​박물관은 사찰의 전래문화재를 보존 전시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전과 연구를 통해 일반 대중의 불교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불지종가 영축총림 통도사

​현재 박물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물은 불교문화재를 중심으로 국가지정국보 1점과 보물 27점을 비롯하여,

​지방 유형 문화재 49점을 포함해 3만여 점에 이른다. 그 내용을 보면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 유형별로 다양합니다.

​4. 통도사 홍매화



​양산 통도사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경상남도 양산의 사찰로 대웅전 앞마당에 홍매화가 많이 있고 서운암에도 홍매화가 많이 피어 있습니다.

봄을 기다리나요? 양산 통도사 홍매화 개화시기

​전통사찰 양산 통도사는 영남알프스 영축산 기슭에 위치한 사찰로 통도사 외에 17개의 암자가 있습니다.

​한국의 삼보사찰 중 하나로 구불구불한 홍매화와 오래된 사찰이 어우러져 아름다움을 전해줍니다.

​통도사에는 350년 된 홍매인 자장매가 자라고 있으며 자장매는 13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대가람 경내 영각 오른쪽 처마 밑에 있습니다.

양산 토곡요 5분 거리의 통도사 근처 카페 넓은 야외 정원카페

​자장매화는 자장율사의 큰 뜻을 기리기 위해 1650년경에 심은 매화나무입니다.

​자장은 신라시대의 승려로 통도사를 창건하고 금강계단을 세우는 등 전국 각지에 10여 개의 사찰을 지었습니다.

​5. 통도사 자장매



​전통사찰 양산 영축산 자락에 위치한 통도사. 수령 350년 이상의 홍매인 자장매가 이른 봄을 알립니다.

통도사 자장매

​자장매는 13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대가람 경내 영각헌 아래에 있습니다. 자장가는 1650년 전후,

​통도사 스님들이 절을 창건한 자장율사의 큰 뜻을 기리기 위해 심은 매화나무로 율사의 호를 따서 자장매라고 했습니다.

​5.1 통도사 극락암칠성탱



​화면 중앙에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구름 속에 솟은 연꽃자리 위에 치성광여래가 앉아 있습니다.

양산 통도사 극락암

​좌우에 달빛·일광보살이 시립하고, 본존의 두광 좌우에 태상노군과 개덕진군이 좌우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조성화기를 보면 증명, 송주, 금어 등의 연질명렬은 없고 다만 왕실의 무사 안녕과 수명장수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어전에서 이루어진 작품에는 작가의 낙관을 할 수 없듯이 이러한 이유로 연화질의 명렬을 남기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5.2 통도사 만세루



​전통사찰 통도사 안에 위치한 만세루는 법회나 법당의 주요 행사를 치를 때 사용되었던 누각입니다.

통도사(通度寺)/양산(梁山)

​부처님의 설법이 만세를 누린다는 뜻에서 만세루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지은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조선 인조 22년(1644년)에 영숙 스님이 보수했다고 합니다.

​원래 누각은 땅에서 높이 들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건물은 돌기단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건물이 높으면 많은 승려나 신도들이 오르내리는 데 불편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건물은 원래 벽이 없고 기둥만 있었던 것처럼 보입니다.

5.3 통도사 입장료



​성인 1인 기준 3,0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1500원으로 별도 단체 할인이 있습니다.

경남 양산시 통도사 매화 홍매화(2/26) 양산 가볼만한곳 주말 데이트 세계문화유산 통도사 입장료 주차장

​차량 주차요금은 17인승 미만일 경우 2000원, 기타는 3500원을 받는다. 입장 무료는 7세 미만, 장애인, 의무복무 군인, 노인 등에게 적용됩니다.

​또한 설이나 추석과 같은 공휴일 기간 동안에도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양산시민의 경우 주소지가 기재된 신분증을 지참하면 제한 없이 입장할 수 있습니다.

​2020년 후반부터 통도 회사 측에서 전면 유료화를 진행했고 이후 양산시 중재로 차량 진입 시에만 주차비를 받기로 합의됐습니다.

​5.4 통도사 맛집



​>찾아가는 양산맛집 한우숯불갈비 최고였던 전통사찰 통도사맛집 하늘아래 하늘아래 입니 다.

양산 하늘아래 룸식당 통도사 맛집 인생 한우집으로 등극

​⛪ 경남 양산시 하북면 신평로 93 🕐 11:30 ~ 21:00(L.O 20:00), 월요일 휴무 📞 0507-1327-3646 🚗 주차가능

<>>통도사 맛집 하늘아래 바로가기

​양산 하늘아래는 양산 통도사로 가는 길목의 통도환타지아 부근에 위치한 한우숯불양념갈비전문점의 통도사맛집입니다.

​5.5 통도사 가는 길



​경상남도 양산시에 소재한 사찰이지만 울산시와 접하는 행정 경계 근처에 있으며 경계를 건너 울산역 부역명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통도사 가는길

​그렇다고 바로 옆이 아니라 꽤 거리가 있어서 울산역에서 버스로 약 30분 거리. 울산역에서는 13번 버스가 와서 약 20분 간격으로 출발합니다.

​부산광역시 부산종합버스터미널, 김해국제공항과 양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도 통도사행 버스가 상시 운행되고 있습니다.

​노포동에서는 2200원 정도면 되고 김해국제공항에서는 4400원 정도면 됩니다.

해인으로 가는 길 / 도종환

​노포동에서 출발하는 버스는 통도사 신평버스터미널로 가는데 김해공항에서 타려면 통도사휴게소에서 하차하기 때문에 조금 더 걷거나 택시를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전통사찰 통도사에서 김해공항으로 가려면 미리 태화공항버스에 연락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전통사찰 칠장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7가지

전통사찰 송광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6가지

전통사찰 기림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5가지

오늘은 전통사찰 및 통도사 역사 관람 포인트 5가지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아래 글 통도사 가는 길을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