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찰 사천 다솔사 대양루 관람 포인트 7가지



전통사찰 사천 다솔사 대양루 관람 포인트 7가지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전체적으로 읽고 나면 다솔사 극락전 및 사천 다솔사 보안암 석굴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사천 다솔사 대양루 관람 포인트 7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전부 알아보도록 합시다.

다솔사는 대한민국 경상남도 사천시 곤명면 봉명산에 있는 사찰입니다.

다솔사 > 문화관광 > 마을여행 > 경남 사천 고읍단감마을

다솔사가 위치한 봉명산은 와룡산이라고도 불리며 불교적 이름인 방장산이라는 별칭도 있으며, 조계종 제14교구 본사 범어사의 말사입니다.

당시 이름은 영악사였습니다. 다솔사로 이름이 바뀐 것은 선덕여왕 5년인 636년이다. 이때 자장율사가 건물을 새로 지었습니다.

1.다솔사 대양루

전통사찰 다솔사 대양루는 경상남도 사천시 곤명면 용산리 다솔사 경내 입구 우측에 웅장한 모습으로 본전과 마주보고 있는 조선시대 건축물입니다.

사천 다솔사 대양루 - HeritageWiki

와룡산 자락에 있는 다솔사는 신라 지증왕 4년(503년)에 연기조사가 처음 지어지면서 영악사라고 불립니다.

선덕여왕 5년(636)에 절을 늘려 다솔사라 부르다가 문무왕 16년(676) 의상대사가 영봉사라 이름 지었습니다.

경문왕때 도선국사에 의해 다시 다솔사라 불렸고, 고려와 조선시대에도 여러 차례 중건되었다가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조선 숙종 6년에 중건하였습니다.

2. 사천 다솔사 보안암 석굴

사천 전통사찰 다솔사 보안암 석굴은 경상남도 사천시 곤양면 무고리 다솔사 보안암에 있는 고려시대 석굴입니다.

사천 다솔사 보안암 석굴 - HeritageWiki

경상남도 사천에 있는 보암은 1947년 5월에 세워졌는데, 실제 석굴은 고려 후기에 승려들의 수도장으로 이용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정확한 조성 연대는 알 수 없지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이 석굴은 규모나 평면의 형태, 모셔져 있는 불상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석굴암석굴 국보 제24호과 군위삼존석굴 국보 제109호의 양식을 따르고 있는 고려시대의 것으로 보입니다.

3. 사천 다솔사 극락전

전통사찰 다솔사는 신라 지증왕 때 연기조사가 영락사라는 이름으로 지었고, 나중에 도조사가 다솔사로 바꾸어 불렀다고 합니다.

사천의 역사탐방로 산책 – 경상남도 사천시 가볼만한곳

극락전은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지은 것으로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숙종 6년(1680)에 중건하였습니다.

지붕은 측면에서 보면 인(人)자형 맞배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해 만든 공포는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으로 꾸며져 있다.

건물 안쪽에는 아미타불이 모셔져 있으며 건물의 전면 좌우간 창호와 벽체, 그리고 난간형 마름 등의 설치가 독특합니다.

4. 사천 다솔사 응진전

전통사찰 다솔사는 신라 지증왕 4년(503년) 연기조사가 영락사라는 이름으로 처음 지었고, 나중에 도선국사가 다솔사로 바꾸어 불렀다고 합니다.

사천 다솔사 응진전

절 경내에는 대양루를 비롯하여 대웅전, 응진전, 극락전 등이 있고 나한전이라고도 불리는 응진전은 신라 선덕여왕 5년에 자장율사가 지었습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숙종 6년(1680년)에 중건하였다. 그 후 오래된 건물을 1930년 만에 한영웅 선생님이 보수하여 오늘에 이릅니다.

건물 안쪽 천장은 우물 정(井)자 모양으로 천장 속을 가린 우물천장으로 꾸몄으며, 16나한을 모시고 있습니다.

5. 사천 다솔사 적멸보궁

적멸보궁은 부처의 진신사리를 모신 법당입니다. 한국에 5대 적멸보궁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부처님의 진신 사리를 모신 경남 사천 다솔사 적멸보궁입 - 오마이포토

그런데 이곳 사천지방에 적멸보궁이라는 이름이 붙은 전각을 보면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부처님의 진신사리탑임을 알리는 현지 안내문에 따르면 1978년 2월 8일 대웅전 삼존불상 개금불사 때 후불탱화 중

108과 사리가 발견됨에 따라 익산 미륵사지 석탑 형태의 높이 2.3m, 30평 정도의 성보법당이 설치되었습니다.

동양 최대 규모의 적멸보궁 사리탑을 건립하여 불사리를 봉헌하였다고 합니다.

5.1 사천 다솔사 둘레길

경남 사천 다솔사 인근 어어뱅이마을 둘레길은 제법 유명한 트레킹 코스입니다. 둘레길에 편백나무 숲을 이룬 아름다운 길이 펼쳐져 있습니다.​

충남 가볼만한곳 종합 [충남 여행지 종합] = 1 : 네이버 블로그

보안암석탑 어암마을 둘레길 봉명정다솔사 약 12.4Km. 원래 코스는 봉명산 봉우리에서 헬기장으로 향하는 내리막길입니다.

여름이면 다솔사, 봉명산 등산과 어암마을 둘레길로 1500년 역사의 다솔사 경상남도 사천시 곤명면 용산리 이명산 기슭에 있습니다.

전통사찰 다솔사는 신라 지증왕 12년, 서기 511년 연기조사가 처음 창건한 경상남도 사천 다솔사입니다.

5.2 사천 가볼만한곳

사천시 여행 갈 때 참고하기 좋은 경남 사천 가볼만한곳 관광명소 BEST 10곳 인기여행지를 선정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내 최장 사천케이블카 개통…바다 위 70m에서 한려해상 감상 - 땅집고 > 정책·일반

사천바다 케이블카는 산-바다-섬을 잇는 국내 최초 케이블카입니다. 사천읍성은 조선시대에 돌과 흙으로 쌓은 성곽입니다.

선진리성은 정유재란 발발 후 조선에 크게 패한 왜군이 지쌓은 왜성입니다. 사천진해변은 사천뒷불해수욕장으로도 불립니다. 

전통사찰 다솔사는 1500년 신라 지증왕 때 범승 연기조사가 창건한 역사 깊은 곳입니다. 남일대해수욕장은 코끼리바위는 관광 명물로 유명합니다.

하늘에서 내려다본 사천 풍경 - 남일대 해수욕장

한려해상국립공원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전적지가 있는 곳입니다. 경남 사천의 대포마을은 전어마을로도 유명합니다.

대방진굴항은 사천시 대방동 바깥쪽 바닷가에 있는 인공 항구입니다. 노산공원은 사천시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도시공원입니다.

5.3 사천 다솔사 맛집

사천, 진주 사람이라면 잘 아는 한우 맛집은 늘품한우 작년에 여기서 한우를 맛있게 먹었습니다.

늘품한우|사천맛집, 고기맛집, 식신 대한민국 No.1 맛집검색,맛집추천

점심특선에서 육회비빔밥도 맛있다는 말을 듣고 며칠전 친구들과 먹고 왔습니다.

큰길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하기도 좋습니다. 건물앞에 주차장이 넓게 있지만 점심시간에는 바로 차가 들어옵니다.

[사천 맛집] 소고기가 먹고 싶을 땐 늘품한우 : 네이버 블로그

사천에 많은 회사 공장 사람들이 점심시간에 방문을 많이 한다고 들었는데, 이날도 역시 차가 바로 들어왔습니다.

가을철에 요기 앞에 관광버스도 많이 있었는데 남해 놀러갈 때나 사천 놀러와서 여기서 밥 먹고 놀러가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Ad ogni alimento il suo peso. | La cucina di Susana

늘품한우과가 유명해서 그런지 포장이랑 택배도 가능하대요.13,000원으로 푸짐한 한우 육회비빔밥을 먹을 수 있는 합리적인 늘품한우입니다.

늘품한우 사천점​ > 주소 경남 사천시 사천읍 사천대로 2024, 영업 11시~21시30분, 전화 055-853-9966 입니다.

5.4 사천 다솔사 가는 길

서울남부터미널 에서 전통사찰 다솔사 사천터미널 가는 시외버스는 하루 12 회 운행합니다.

사천버스터미널 시간표 정리.

출발지 서울남부터미널 버스터미널 > 종합버스터미널 도착지 사천터미널 버스터미널 > 시외버스터미널 입니다.

서울 남부터미널에서 사천가는 고속버스 시간 첫차시간 : 7시 출발 ~ 10시 40분 도착 입니다.

사천시, 23일 신축 시외버스터미널 ‘준공식’ 가져 - 아시아투데이

막차시간 : 23시 45분 출발 ~ 3시 25분 도착 사천까지 소요시간 : 3시간 40분 소요 도로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천까지 고속버스 배차간격 : 하루 13편 운행 자세한 시간표는 아래 그림 참고하세요. 사천까지 거리 : 284킬로미터 입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글

전통사찰 완주 송광사 소조사천왕상 관람 포인트 7가지
전통사찰 안양 삼막사 명부전 관람 포인트 5가지
전통사찰 회암사지 선각왕사비 관람 포인트 7가지

지금까지 전통사찰 사천 다솔사 대양루 관람 포인트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사천 다솔사 가는 길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