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찰 공주 갑사 유적지 대웅전 관람 포인트 8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공주 갑사 대웅전 및 공주 갑사 철당간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공주 갑사 삼신불괘불탱 유적지 대웅전 관람 포인트 8가지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갑사는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567-3 (중장리)에 있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 마곡사의 말사입니다.
동학사와 함께 계룡산국립공원 내 양대 사찰입니다.420년(백제 옛 이신왕 1) 고구려에서 온 승려 아도가 계룡갑사라는 이름으로 지었습니다.
신라 문무왕 19 의상이 화엄종의 절이라 하여 옛 이름인 계룡갑사를 갑사로 개칭하였다. 1597년 정유재란 때 모두 소실되어 1654년에 중건되었습니다.
1. 공주 갑사 역사
1583년(선조 16) 여름에는 정문루를 중건하였고, 1584년 여름에는 철 8,000근으로 대종을 주조하였습니다.
1597년 정유재란으로 건물이 전소된 후 대웅전과 진해당을 재건하였습니다.
1654년(효종 5)에는 사정·신휘·경환·일행·정화·상균·행준 등의 승려들이 관찰사 강백년의 도움을 받아 크게 중창하였습니다.
같은 해 여주 목사 이지천이 세운 계룡산 갑사 사적비명을 건립하고 1738년(영조 14)에 표충원을 세웠습니다.
2. 공주 갑사 대웅전
6세기 신라 진흥왕대에 창건했다는 설이 있고, 갑사가 화엄십찰의 하나로 삼국유사 내용에서도 확인되어 적어도 9세기 이전에 창건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통사찰 갑사 대웅전은 임진왜란 직후 재건되어 여러 차례 중수를 거쳐 현재까지 이어져 온 불전입니다.
17세기 기록에 따르면 금당터라고 불리는 곳이 따로 있었기 때문에 삼국시대 절이 창건되었을 때의 법당 위치는 아닙니다.
대웅전은 정유재란 이후 갑사에서 처음 재건된 건축물 중 하나로 이후 그 형식을 대체로 유지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3. 공주 갑사 철당간
절에 행사가 있을 때 절 입구에 당나라는 깃발을 달아놓는데, 이 깃발을 달아두는 장대를 당간이라고 합니다.
장대를 양쪽에서 받치는 두 개의 돌기둥을 당간지주라고 한다. 갑사 동남쪽 기슭에 위치한 이 당간은 통일신라시대 당간으로는 유일한 것입니다.
기둥머리 곡선과 기단부의 단순한 조각이 잘 어우러져 소박하면서도 장중한 느낌을 줍니다.
통일신라 전기인 문무왕 20년(680년)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확실한 근거는 없으며 양식상 통일신라 중기의 양식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4. 공주 갑사 삼신불괘불탱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석가나 노사나불 등 삼신불이 진리를 설법하고 있는 장면을 그린 괘불입니다.
괘불은 절에서 큰 법회나 의식을 치르기 위해 법당 앞마당에 걸어 예배를 드린 대형 불교 회화입니다.
이 괘불은 효종 원년(1650)에 제작되었는데, 중단의 삼신불을 크게 강조한 독특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림에 괘불 조성에 필요한 많은 물품의 시주자를 기록하고 있어 17세기 중반의 생활상황과 사찰 재정규모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5. 공주 갑사 삼세불도
전통사찰 갑사 대웅전 후불탱화에서 걸려 있는 삼세불화입니다. 가운데 석가불, 왼쪽에 약사불, 오른쪽에 아미타불이 있는 것이 삼세불입니다.
이 삼세불을 그림으로 나타낼 경우 중앙에는 석가불화 영상회상도, 왼쪽에는 약사회상도, 오른쪽에는 아미타화상도가 배치됩니다.
영산회상도는 부처님이 성도하신 후 영축산에서 묘법연화경을 설법하는 장면을 묘사한 것입니다.
약사회상도는 동방유리광세계의 교주인 약사여래와 그 협시보살 및 권속을 묘사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미타회상도는 아미타여래가 서방 극락정토에서 무량한 설법을 하고 있는 장면을 그린 것입니다.
5.1 공주 갑사 대성암목조보살좌상
대성암은 갑사의 산내암으로 현재 인법당에는 목조보살좌상이 주불로 모셔져 있고 대성암 대성이 문수보살을 의미하기 때문에 문수보살로 봉안되어 있습니다.
제작연대는 알 수 없으나 보살상 상호와 신체표현 및 착의법 등에서 조선후기 보살상의 조각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조각기법에 있어서 금산보석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과 갑사대적전 목조아미타삼존좌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5.2 공주 갑사 황매화
황매화꽃 전국 최대 군락지, 전통사찰 갑사 황매화의 꽃말은 숭고함, 높은 기풍입니다.
황매화, 우리나라 최고의 군락지로 알려진 갑사는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 노란 황금물결에 흔들리는 풍경을 자랑합니다.
나의 최대 황매군락지인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 오리림길(2km)에 노란 황매화가 만개하여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올해 오리림도 황매화는 겨울 가뭄 등의 영향으로 작년보다 2주 정도 늦은 이달 12일부터 피기 시작해 이번 주말이면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3 공주 갑사 맛집
전통사찰 공주 갑사 오늘의 맛집 오늘의 먹방은 공주 계룡산 자락에 위치한 장원석갈비 한우전문점입니다
식당 뒤에는 장군봉이 보이는 느낌이 좋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계룡산동학사로가는길 동국사근처 계룡산맛집입니다
맛있는 한우와 함께하는 즐거운 식사를 시작합니다. 공주시가 인정한 최고의 먹거리 나트륨 줄이기 참여 실천음식점 장원에서 맛있는 돌갈비와 함께합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 갈비살을 숯불에 굽고 돌판에 다시 구워먹는 돌갈비살을 먹는 동안 식지 않아 따뜻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계룡산 맛집 창원식당은 돌갈비 전문점입니다.영업시간 매일 10:00 – 22:30 장원숯불갈비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472-11
5.4 공주 갑사 가는 길
서울방면에서 오실 경우 >경부고속도로 → 천안논산고속도로 → 정안 IC → 23번국도 → 계룡면사무소 → 계룡저수지 → 갑사 입니다.
부산방면에서 오실 경우 >경부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유성 IC → 32번국도 → 박정자 삼거리 → 마티터널 →
과학고등학교 지나 우측진입 → 청벽교차로 다리 아래 통과 → 갑사방면 진입 → 갑사 입니다.
고속버스 : 서울(남부터미널, 반포.강남터미널, 동서울터미널) ↔공주(신.구터미널), 1시간 50분, 시내버스 : 공주 ↔ 전통사찰 갑사 입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문서
– 전통사찰 신흥사 유적지 보제루 관람 포인트 8 가지
– 전통사찰 분황사 유적지 선덕여왕 관람 포인트 9가지
오늘은 전통사찰 및 공주 갑사 유적지 대웅전 관람 포인트 8가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공주 갑사 가는 길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