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찰 감은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7가지



전통사찰 감은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7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고 나면 감은사 대웅전 및 감은사지 3층 석탑을 이해할 것입니다. 감은사 만파식적 관람 포인트7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경상북도 경주시 문무대왕면 용당리 55-1번지에 소재한 통일신라 신문왕 때 세운 사찰입니다.

[경주] 불국사(석가탑, 다보탑 / 대중교통 이용)

현재는 건물터와 감은사지 3층 석탑(국보 제112호) 두 개만 남아 있다. 흔적만 남아 있기 때문에 현재는 감운사지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경주 가볼만한 곳 바로가기

사적 제31호로 지정되어 있다. 문무대왕릉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만큼 문무왕과 관련된 전설이 남아 있는 절입니다.

​1. 감은사 역사



​삼국유사에 따르면 문무왕이 부처의 힘을 빌려 왜구를 격퇴하고자 절을 짓기 시작하여 문무왕의 아들 신문왕 2년(682)에 완공되었습니다.

[내손안의역사가이드,놀토 역사여행] 감은사, 문무왕이 부처님의 힘으로 나라를 지키겠다는 생각으로 지은 절

​문무대왕릉이 있는 바다와 수로가 연결되도록 한 구조 등을 볼 때 문무대왕릉과 함께 세트로 계획, 조성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발굴 조사 결과 전통사찰 삼국유사에 언급된 내용이 실제 절터의 독특한 구조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감은사지 3층석탑



​전통사찰 감은사 터 넓은 앞마당에 나란히 서 있는 쌍탑으로 2단 기단 위에 3층 탑신을 얹은 모습입니다.

감은사지 3층석탑

​서로 같은 규모와 양식을 하고 있어 옛 신라의 1탑 중심에서 삼국통일 직후 쌍탑가람으로 가는 최초의 배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감은사는 삼국을 통일한 문무왕이 새로운 나라의 위엄을 쌓고 당시 틈만 나면 동해로 쳐들어왔습니다.

​왜구를 부처의 힘으로 막아 나라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세운 절로 동해 해변인 이곳에 터를 잡았습니다.

만파식적 이야기를 따라가는 경주 국립공원 대본지구여행

​문무왕은 생전에 절이 완성되는 것을 볼 수 없었고, 그 아들인 신문왕이 아버지의 뜻을 이어 즉위 이듬해인 682년 완공되었습니다.

​이러한 호국사상은 탑으로도 이어져 장중하고 엄숙하면서도 전통사찰 기백에 찬 탑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3. 감은사 만파식적



​삼국유사에는 감은사와 문무왕에 얽힌 만파식적이라는 악기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신라의 보물 만파식적을 얻은 곳 경주 이견대 利見臺

​문왕 즉위 직후 아버지 문무왕을 위해 감은사를 세웠는데, 이후 신문왕 2년 신문왕이 동해로,

​해룡이 된 문무왕으로부터 만파식적이라는 피리를 받아와 불어보니 외적이 두려워 나라가 평안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3박4일 경주여행 3일차 : 감은사지, 문무대왕릉, 이견대, 주상절리

​결국 잃은 것으로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한편 삼국사기를 편찬한 김부식은 철저한 유교적 전통사찰

실증주의에 근거한 사람답게 큰 돈의 원류로 이 만파식적을 소개하며 수상하고 믿을 수 없다고 평가합니다.

​4. 감은사지 사리장엄구



​경상북도 월성군 전통사찰 감은사 터에 있는 감은사지 삼층석탑(국보) 동쪽 석탑을 1996년 해체합니다.

문무왕의 사리?

​수리 중 발견된 일괄유물 중 사리일괄품으로 1959년 발견된 감은사지 서삼층석탑 내 유물(보물)인 청동제 사리기와 구조가 비슷합니다.

​바깥쪽을 감싸는 외함과 안쪽 사리기, 그리고 사리병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깥쪽 상자의 네 벽면에는 사리를 수호하는 사천왕상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천왕상 주변에는 구름무늬가 새겨져 있고 좌우에는 귀신 얼굴 모양을 새긴 고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5. 감은사 굴의 용도



​금당은 정연하게 쌓은 2중 기단 위에 세워졌으며 정면 5칸, 측면 3칸이다. 기단의 사방 중앙에는 돌계단이 각각 배치되어 있습니다.

경주여행 (감은사,대왕암,석굴암...)

​기단은 턱이 있는 지대석 위에 면석을 세우고 그 위에 부연이 있는 갑석을 얹은 가구식입니다. 금당 아래에서는 희귀한 지하공간을 형성한 석조유구가 조사되었습니다.

​윗면에 남북으로 홈이 있는 사각형의 돌을 정면 6열, 측면 4열로 놓고 이 홈들에 장대석을 사이에 두고 연결되었습니다.

​그 위에 동-서 방향으로 장대석을 마루처럼 이어 깔고 약 60㎝ 높이의 지하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이 전통사찰 공간은 동해의 용이 된 문무왕을 감은사 금당에 넣었다는 삼국유사 기록과 부합합니다.

​5.1 감은사 동탑 사리기



​이 사리장엄구는 1996년 동탑을 수리하기 위해 해체하면서 3층 탑신석 상면 사리장엄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명품 20선

​전통사찰 사리장엄구는 부처의 유골인 사리를 탑 안에 넣을 때 넣은 여러 겹의 용기 세트를 말합니다.

​감은사 동탑 사리장엄구는 전각의 사리기를 상자 모양의 사리외함 안에 넣어 중첩시켰습니다.

​또한 사리장엄구 앞에 전시된 수정사리병은 원래 사리기 중앙에 두었다가 보주와 연꽃잎으로 장식된 복발모양의 뚜껑을 덮어 보이지 않게 하였습니다.

불법의 수호자, 사천왕상(四天王像)

​한편 금도금을 한 사리외함의 4면에는 안에 넣은 사리기를 지키는 사천왕상이 부각되어 있습니다.

​부처의 세계를 지키는 임무를 맡은 사천왕은 각 방위를 지키고 있는데 북방다문천왕은 손에 탑을 들고 방위를 나타냅니다.

​갑옷을 입은 사천왕의 모습을 섬세하게 표현한 조각기법과 사천왕의 자연스러운 자세 등으로 보아 당시 금속공예기술이 매우 뛰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5.2 경주 감포 맛집



​이 지역에서 40년 넘게 횟집을 운영해 온 식당이 있습니다. 어부였던 아버지와 해녀의 어머니가 경영하고 있었습니다.

<>>경주 감포 횟집 바로가기

[경주 감포 홍씨횟집] 경주 홍씨횟집 1박2일 가족나들이 완죤 좋아요~(내돈내산)

​이제는 식당을 둘째 아들 홍정태 사장(42)이 이어받아 리뉴얼한 홍씨 횟집입니다. 홍씨횟집 음식 중 고객님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메뉴는 단연 전복죽입니다.

​홍씨횟집 전복죽은 바다에서 채취한 신선한 천연전복을 듬뿍 넣고 끓인 것으로 입안 가득 쫄깃한 전복살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주소 : 경주시 감포읍 대아랫길1, 위치 : 감포읍 이병대에서 감포항 방향으로 200m, 전화 : 054-771-8523

​5.3 감은사 가는 길



​전통사찰 감은사는 경주시내에서 한참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울산광역시에서 가는 게 오히려 더 편하다고 하네요.

<b><font color="#A03F00">동해 소풍 모임장소 그랜드모텔 약도---네비게이션 지정 됩니다</b></font>

​경주시내에서 자가용으로 간다면 동해고속도로를 통해 남경주IC – 동경주IC를 타고 와서 문무대왕로, 감은로를 타고 쭉 가면 됩니다.

​전통사찰 감은사지를 통과하는 경주시 버스 노선은 총 3개 노선입니다. 130번 – 3회, 150번 – 60분, 150-1번 – 4회, 경주시내~감은사지: 150번, 보문단지~감은사지: 150-1번

​그 외 160번이 문무대왕릉 쪽을 지나는데, 문무대왕릉에서 도보로 약 15~20분 정도 가면 됩니다.울산에서 가려면 701번을 타고 양남에 내려 150번, 160번을 이용하면 됩니다.

>함께 읽을만한 좋은 포스트

전통사찰 흥국사 유적지 관람포인트 7가지

전통사찰 석굴암 관람 포인트 7가지

전통사찰 송광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6가지

지금까지 전통사찰 및 감은사 관람 포인트7가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감은사 가는 길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