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헌 강릉 오죽헌 관람 포인트 5가지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오죽헌 뜻 및 오죽헌 한옥마을을 알아두시는 데에 기여가 될 것입니다. 오죽헌 관람 포인트 5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보물 제165호. 이 건물은 1452년(문종 2)에 등제하여 대사헌까지 지낸 최응현의 고택에 딸린 별당으로, 1536년이이가 태어난 유서 깊은 곳입니다.
평면구조는 앞면 3칸, 옆면 2칸으로 된 일자집이며 대청·온돌방·툇마루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이가 태어난 방은 몽룡실이라고 합니다.
이 건물은 한국주택사에서 현존하는 유구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매우 중요하며 방과 대청으로만 구성된 별당만 남아 있습니다.
1. 오죽헌
오죽헌은 신사임당(1504∼1551)과 율곡 이이(1536∼1584)가 태어난 유서 깊은 집입니다.
사임당 신씨는 뛰어난 여류 예술가였고 현모양처의 본보기가 되는 인물이며, 신씨의 아들 율곡 이이는 조선 시대에 훌륭한 학자였습니다.
오죽헌은 조선 시대 문신이었던 최치운(1390∼1440)이 지었고, 단종 시대에 병조 참판과 대사헌을 역임했던 최응현의 고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최응현은 훗날 신사임당의 외할아버지인 이사온(李思溫)에게 자신의 저택을 물려주게 됩니다.
2. 강릉 오죽헌
강릉 오죽헌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에 있는 조선전기 율곡 이이 관련 주택이다.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율곡 이이가 태어난 몽룡실이 있는 별당 건물로, 검은 대나무가 집 주변을 둘러싸고 있어서 오죽헌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조선 중기 사대부 주택의 별당 모습을 살필 수 있는 곳이며 포의 구성 방식이 주심포에서 익공식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형태를 보여줍니다.
본가는 1995년에 복원된 건물이며, 본가와는 다르게 동남향하고 있는 오죽헌은 주거 건물로 온돌방 툇마루로 된 일자형 건물입니다.
3. 오죽헌 뜻
1963년 보물 제 165호로 지정된 이곳의 몽룡실은 율곡 이이가 태어난 곳으로 유서가 깊은 장소입니다.
오죽헌 뜻은 까마귀 오(烏). 대 죽(竹), 추녀 헌(軒)으로 외할머니로부터 집을 물려받은 권처균은 집 주위에 검은 대나무가 무성합니다.
묘소룰 보살피는 조건으로 집을 물려받은 권처균이 검정색 대나무가 주택 주변을 병풍처럼 감싸고 있습니다.
집의 자태를 보고 자신의 호를 오죽헌(烏竹軒)이라고 붙였고 이때 지어진 호가 이후에 자연스레 집의 이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4. 오죽헌 한옥마을
강릉오죽한옥마을은 이러한 한옥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자연스럽고 언제 보아도 정겨운 공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비록 기교 있는 장식으로 화려하지는 않지만, 재료 본연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담백함과 순수함을 나타내었습니다.
또한, 조선의 대표학자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으로 유명한 오죽헌과 강릉한옥마을을 연계하여 율곡의 사상을 전파합니다.
그리고 인성 교육장과 다양한 전통문화체험을 통해 전 세계인에게 한옥의 우수성과 전통성을 알리는 매개체가 되고 있습니다.
5. 오죽헌 시립 박물관
백두대간과 동해가 빚어낸 관동지방의 아름다운 풍광을 보기위한 발길은 율곡 선생과 사임당을 경모하는 사람들의 발길로 이어졌습니다.
신사임당이 화폐 도안 인물로 세계 최초 모자 화폐인물 탄생지’라는 수식어와 함께 세계인들의 발길까지 더해지고 있습니다.
오죽헌에서는 검은 대나무가 바람에 몸을 흔드는 소리와 마당 가득 들어앉은 오후 햇살의 한가로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역사를 관조하며 자신의 삶을 깊이 들여다보는 여유도 함께 덤으로 누릴 수 있을 것이며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던 곳입니다.
5.1 신사임당 오죽헌
오죽헌은 경포호의 죽헌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뒤뜰에 줄기가 손가락만하고 색이 검은 대나무가 자라고 있어 오죽헌이라 이름 붙여졌습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퇴계 이황과 함께 조선 시대의 가장 큰 학자로 손꼽히는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입니다.
그러나 오죽헌은 그의 친가가 아니라 외가, 곧 신사임당의 친정집 이었다.‘오죽헌’은 선교장에서 650m쯤 계속 가면 7번 국도와 만나는 삼거리에 이르게 됩니다.
여기에서 좌회전해 400여 미터 가면 오죽헌의 입구가 보이며 오죽헌에는 관광객을 배려한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5.2 오죽헌 입장료
주차장 맞은편에 오죽헌 무인매표소가 있으며 무인매표소는 카드전용이고, 무료입장 대상자는 정문으로 가셔서 신분증 제시하시면 됩니다.
무료입장 대상은 만 65세 이상 (생일 지나신 분), 등록장애인, 국가(독립)유공자 : 본인 및 배우자, 유공자 유족 : 본인, 미취학아동, 강릉시민 입니다.
방문 전 오죽헌 입장료 참고하세요. 어른 3,000원 , 청소년/군인 2,000원, 초등학생 1,000원이며 한옥마을 숙박자, 바다열차 이용자 50%로 할인입니다.
자전거, 킥보드, 반려동물은 출입금지 이고요. 바로 초입에 율곡이이 동상이 있는데 동상 오른손 검지손가락을 만지면 좋은 일이 생긴다더라고요.
5.3 강릉 맛집
초당마을로 들어오는 길에 한 눈에 보이는 큰 건물로 대한민국 3대 대왕소갈비찜 오죽헌 맛집 초당오죽헌 소갈비찜 입니다.
내부로 들어서면, 바로 카운터와 주방이 보입니다. 미리 예약을 하면 예약자 이름으로 미리 세팅된 자리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테이블간의 간격도 널찍하게 배치되어 있어서 좀 더 여유롭게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는 경포대 맛집입니다.
오죽헌 소갈비찜 2인세트의 갈비찜 2인분에 갈빗대 1대와 전복 2미 추가로 야무지게 주문해 봤습니다.
갈비찜의 맵기는 순한맛으로 주문하고 따로 애기를 하시면 별도로 매운맛을 조절할 수 있는 고춧가루를 준비해주십니다.
큼지막한 갈빗대에 붙은 살을 먹기 좋게 손질해주시기 때문에 야무지게 먹기만 하면 되어 여기가 천국이 아닐까 싶습니다.
준비한 소스에 이렇게 찍어 먹으니 누구나 좋아 할만한 맛입니다. 쫄깃하면서 야들한것이 입에 달라붙습니다.
가족여행 강릉여행 계획한다면 재방문의사 200%인 오죽헌 맛집 초당 오죽헌소갈비찜 추천할 만 합니다.
[강릉 맛집] 초당오죽헌 소갈비찜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초당동 343-2 1층, 시간 08:00 ~ 21:00, 전화 0507-1486-7702,입니다.
5.4 강릉 가볼만한 곳
강릉은 크게 주문진일대, 경포호 일대, 정동진 일대로 관광지가 나뉜다고 하는데 강릉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을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강릉 안목해변은 넓게 펼쳐진 백사장이 있어 신발을 벗고 걸어도 좋은 곳입니다. 강릉 선교장은 명품 고택의 둘레길을 걸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정동진 레일바이크는 레일바이크로 동해 바다의 신나게 달릴 수 있는 곳입니다. 하슬라아트월드는 예술품들이 전시가 되어 있는 뮤지엄 호텔입니다.
경포호수는 경포대는 관동 8경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곳입니다. 아들바위공원은 여러 형상의 바위들을 감상할 수 있는 소돌 해변의 명소입니다.
경포 가시연습지는 연꽃 군락지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아르떼뮤지엄는 경포호 인근에 선보이는 몰입형 미디어아트 상설 전시관입니다.
강문 해변은 강문항이 있어 새벽에 잡은 회를 횟집에서 바로 드실 수 있는 곳입니다. 정동진은 기차역에서 내려 일출을 보러 오는 관광객들이 많은 곳입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문서
–한국사 신사임당 초충도 특징 5가지
–천년고찰 선암사 33조사도 관람 포인트 7가지
–천년고찰 정림사지 5층석탑 관람 포인트 6가지
오죽헌 강릉 오죽헌 관람 포인트 5가지를 전달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 강릉 가볼만한 곳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