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사찰 상원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8가지



역사사찰 및 상원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끝까지 읽으면 상원사 동종 및 상원사 문수보살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상원사 적멸보궁 유적지 관람 포인트 7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원도 평창군 오대산에 있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 월정사의 말사입니다.

오대산 상원사

​세조와 관련된 일화가 많아 상원사 동종 등 유명한 문화재가 있는 절이지만 최근에는 무엇보다 고양이 석상으로 냥덕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신라 성덕왕 4년(705년) 왕자 보천과 효명 형제가 진여원이라는 작은 적을 세우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 상원사 역사



​전통사찰 상원사는 월정사와는 달리 한국전쟁 중에도 피해를 입지 않은 절로 유명합니다. 전각 자체는 위와 같이 1947년에 건립되었기 때문에 문화재적 가치가 전혀 없었습니다.

꿩의 보은설로 꽃피운 고봉의 불법도량 치악산 상원사

​한국전쟁의 피해를 입었다면 이 절의 국보인 문수보살상과 동종마저 잿더미로 변해 있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1.4 후퇴 당시 대한민국 국군은 북한군이 절에 머무를 것을 우려해 월정사 등을 불태우고 후퇴했고, 이는 상원사에도 해당하는 일이었습니다.

2. 상원사 동종



​오대산 상원사에 있는 동종으로 신라 성덕왕 24년(725)에 만들어졌습니다. 경주 성덕대왕신종(국보),

양평 용문산 상원사 동종

청주 운천동 출토 동종(보물)과 함께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완형 통일신라시대 범종 3구 중 하나로 크기는 167cm, 총기장 91cm입니다.

​이 종은 조각기법이 뛰어나 종의 몸통 아래와 위쪽 끝이 안으로 좁아지는 항아리처럼 생겼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종 중 가장 오래되고 한국종 고유의 특색을 갖춘 모본이 되는 종입니다.

​2. 상원사 문수보살



​평창 상원사 목조문수보살좌상 및 복장유물은 조선 1661년(현종 2) 조성연대와 문수보살좌상임을 밝히는 발원문과 복장유물을 동반한 중요한 보살상입니다.

상원사 문수보살좌상·복장유물 보물로 지정예고

​이외에도 발원문을 통해 같은 해 전라남도 강진의 무위사 지장보살상을 조성한 회감과 여러 명의 조각승이 함께 참여하여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1661년이라는 명확한 조성 시기는 이 상이 17세기 전반과 후반 양식을 잇는 지점에 있는 불상입니다.

​17세기 후반의 기준작으로 대표됨을 의미하며, 이 시기 불교조각 및 조각승 연구에 중요한 가치를 인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상원사 적멸보궁



​적멸보궁은 신라 자장율사가 선덕왕 10년(636년)에 중국 오대산에서 문수보살로부터 부처의 정골사리를 받은 도량입니다.

적멸보궁이 있는 상원사

​또한 신라 신문왕의 아들 보천 효명태자가 이곳에 들어와 5만불보살 진신에게 일일이 차를 달여 드리고 예배를 드렸던 곳입니다.

​효명이 성덕왕이 되자 705년 진여원(현 상원사)을 창건했다고 『삼국유사』에 전한다. 적멸보궁 뒤에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곳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각 내부에는 부처님의 형상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빈 자리가 있습니다.

​4. 상원사 목조문수동자좌상



​강원도 평창군 오대산에 있는 상원사는 신라 성덕왕 4년(705)에 보천과 효명 두 왕자가 창건한 진여원이라는 절에서 시작된 사찰입니다.

에이맘의 국보투어- 강원도 국보 찾아가기: 오대산 월정사와 상원사 국보

​조선 세조가 이곳에서 문수동자를 만나 병을 치료했다는 전설이 전해집니다. 이처럼 상원사는 문수신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전통사찰 상원사의 문수동자상은 예배 대상으로 만들어진 국내 유일의 동자상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평창 상원사 목조문수동자좌상(국보221호)

​최근 이 동자상 안에서 발견된 유물에 ‘조선 세조의 둘째 딸인 의숙공주 부부가 세조 12년(1466)에 이 문수동자상을 만들어 모셨습니다

​는 내용이 적혀 있어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와 유래가 뚜렷하다는 점에서 조선 전기 불상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됩니다.

​5. 상원사 고양이 석상



​조선왕조 7번째 왕인 세조에 얽힌 이야기 입니다. 조카 단종을 죽이고 왕위에 오른 세조가 상원사를 찾았을 때의 일입니다.

오대산 비로봉

​세조가 문수전에 들어가려는데 갑자기 고양이 두 마리가 나타나 소란을 피우며 세조의 입장을 방해했다고 합니다.

​세조는 결국 고양이의 방해로 문수전에 들어가지 못했지만 사실 문수전 안에는 세조를 세려던 자객들이 숨어 있었다고 합니다.

​고양이 덕분에 목숨을 구한 셈이다. 세조는 이에 자신의 목숨을 구해준 고양이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석상을 세우게 했다고 합니다.

​5.1 상원사 동진보살상



​동진이란 천진난만한 동자의 진정한 성격을 의미하고, 동진보살은 천진난만함을 그 본성으로 하는 보살을 의미합니다.

용인 법륜사, 비구니 수행도량, 세계 최대의 석불

​이 보살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 설은 이 보살을 초선천에 있는 범왕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얼굴이 동자를 닮아서 항상 닭을 받치고 방울을 올리고 빨간 번을 들고 공작새를 탄답니다. 두 번째 설은 불법을 수호하는 신으로 위타천·위천장군·위태천신이라고도 합니다.

​이 신은 사왕천 중 남방증장천의 8장군 중 하나로 32천의 장이기도 하다. 당나라 때 율사도선이 만나면서 가람을 섬기게 되었습니다.

5.2 상원사 맛집



​평창군 봉평과 청옥산 육백마지기와 오름치마을이 있는 미탄, 휘닉스파크 흥정계곡 등이 인근 평창역과,

[평창 진부 - 진부 고깃집] 진부역 뒷고기 ♡

​유명한 오대산 월정사 대관령 발왕산 케이블카 용평스키장이 인근 진부역, 이렇게 이용하기 좋습니다.

​진부역 맛집 소개 전에 이렇게 역 소개부터…저처럼 오대산 월정사와 상원사를 다녀와서 고기를 드시고 서울로 가세요.

[후기] 돼지고기 특수부위 맛집 진부고기집 : 진부역 뒷고기

​평창의 찐 여행자가 진부역 맛집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땀 흘린 여행 후 열차 시간이 조금 남아 있으면 여기 진부역 뒷고기에서 식사를 하고 가세요.

​역 앞 바로 입구에서 맛있는 식사가 가능합니다. 특히 오대산 등산 후에 먹는 고기 맛… 글로 표현할 수 없어요. 진부역전 뒷고기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진부로 27 1동, 0331,353-2700

​5.3 상원사 가는 길



​서울에서 가려면 영동고속도로 진부IC에서 나와서 월정사로 가시면 됩니다. 정식 명칭은 오대산국립공원 선재길.>

치악산 상원사 가는 길

​승용차는 전통사찰 월정사 입구 주차장으로 오시면 됩니다. 성재길은 왕복으로 20km에 육박하는 코스입니다.

​그래서 월정사 입구 주차장에 차를 세워놓고 주차장 입구 버스정류장에서 대중교통(버스)을 이용해 상원사로 가서 걸어 내려오는 코스를 선택하거나.

상원사 가는길에....

​혹은 반대로 월정사에서 상원사까지 걸어가 상원사입구 버스정류장(종점)에서 월정사입구까지 버스로 돌아오는 코스를 선택합니다.

​만약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진부터미널까지 시외버스를 이용해 간 후 아래 버스를 타고 월정사나 상원사까지 가면 됩니다.

>유용한 문서

역사사찰 범어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7가지

전통사찰 전등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9가지

전통사찰 운주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7가지

지금까지 역사사찰 및 상원사 유적지 관람 포인트 8가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상원사 가는 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