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찰 흥국사 유적지 관람포인트 7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모두 읽고 나면 흥국사 대웅전 및 여수 흥국사 천왕문을 알게 되실 겁니다. 흥국사 범종 관람포인트 7가지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영축산에 있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 본사 화엄사의 말사입니다.
흥국사는 1984년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3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여천선의 철도역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산업단지로 284(평여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근처에 흥국사라는 절이 있어서 그렇게 이름 붙여졌습니다.
1. 여수 흥국사 역사
전통사찰 흥국사는 임진왜란 때 충무공 이순신이 관할하던 전라좌수영의 의승 수군 거점이었습니다.
승병과 수군 지휘소이자 훈련소인 이곳에서 자운·옥형 두 승려의 지휘 아래 승병 700여 명이 호국 불교의 기치를 내걸고 전라좌수사 이순신을 도와 활동하였습니다.
왜란 기간 호남 지역 의병·승병 활동의 중심지 역할을 한 흥국사 의승들은 낮에는 농사를 짓고 밤에는 일본군을 막는 데 힘썼습니다.
나중에 이곳을 점령한 일본군은 흥국사를 불태워 폐허로 만들었다. 이때 법당과 기숙사 등 대부분의 건물이 소실되었습니다.
1624년(인조 2) 계특대사가 건물을 중건하였고, 1690년 법당을 증축하여 팔상전을 새로 지었습니다.
1780년 선당을, 1812년 심검당을 각각 중건하였고 1925년 칠성각과 안양암을 새로 지었습니다.
2. 여수 흥국사 대웅전
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흥국사에 있는 조선시대 불전. 인조 2년(1634) 계특대사가 절을 중건하면서 지은 건물입니다.
석가삼존불이 모셔져 있는 중심 법당으로 보물 제396호입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양식의 단층 팔작지붕 목조건물로 장대석 기단 위에 활주를 지탱한 형태로 지어졌습니다.
화려한 장식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했기 때문에 조선 중기부터 후기에 걸쳐 건설된 것으로 1988년에 보수되었다고 합니다.
3. 여수 흥국사 문화재
전통사찰 흥국사 입구에 있는 무지개 모양의 돌다리입니다. 개울 양 기슭의 바위에 기대어 쌓았습니다.
부채꼴 모양의 돌을 서로 맞추어 틀어 올린 다리 밑은 무지개 모양의 홍예(虹霓)를 이루고 있습니다.
양옆으로는 둥글둥글한 돌로 쌓아 올린 벽이 학이 날개를 펼친 듯 길게 뻗쳐 조화를 이룹니다.
홍예의 한복판에는 양쪽으로 마룻도리 튀어나와, 그 끝에 용머리를 장식하여 마치 용이 다리 밑을 굽어보고 있는 듯합니다.
조선 인조 17년(1639)에 세워진 다리로, 지금까지 알려진 무지개형 돌다리로서는 가장 높고 깁니다.
문화재로는 대웅전(보물 제396호), 대웅전 후불탱화(보물 제578호), 흥국사 홍교(보물 제563호), 괘불(掛佛) 등의 문화재가 있습니다.
4. 여수 흥국사 천왕문
조선 후기 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에 있는 흥국사 천왕문입니다. 흥국사 천왕문 및 사천왕상이 정확히 언제 창시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1805년에 모두 무너진 천왕문을 보수하기 위해 벽파·용운·영월 등이 화주를 하여 만들어 보수했다는 내용이 기문에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적어도 그 이전에 건립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뿐입니다.
5. 여수 흥국사 범종
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흥국사에 있는 범종입니다. 성덕대왕신종을 본뜬 이 범종은 1988년에 범종각을 새로 지었습니다.
성종사에서 조성되었으며, 따라서 모양이나 문양은 성덕대왕신종과 같고, 다만 종에 새긴 명문이 다를 뿐입니다.
종명은 세로글자로 한쪽에는 흥국대범종, 다른 한쪽에는 영취산 흥국사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5.1 여수 흥국사 원통전
전통사찰 흥국사 원통전은 관세음보살이 모셔진 법당을 말하며, 관음전이라고도 합니다.
조선 명종 15년(1560)에 크게 다시 지어졌다가 정유재란(1597) 때 불에 탄 것을 인조 2년(1624)에 다시 지었다고 합니다.
앞면 5칸·옆면 3칸 규모의 건물로, 지붕 처마를 받치면서 장식을 겸하는 공포가 앞쪽과 양쪽에만 있습니다.
흥국사 원통전은 선암사 원통전과 함께 사찰건물로는 특이한 양식에 속하는 건물입니다.
5.2 여수 흥국사 상사화
개화기가 8월인 상사화는 관상용으로도 키우기도 한대요. 약효로도 쓰이고 주근깨나 여드름을 없애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200m 정도 걸었을까요? 두 가지 길이 나옵니다. 왼쪽은 산책로 같아요. 오른쪽은 황화 군락지로 가는 길입니다.
절 안으로 들어가서 군락지로 가셔도 됩니다.상사화는 꽃이 필 때 잎은 없고 잎이 자랄 때는 꽃이 피지 않아 서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상사화라고 불립니다.
5.3 여수 흥덕사 입장료
개인의 경우 어른 2,000원, 청소년/군경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단체의 경우 어른 2,000원, 청소년/군경 1,200원, 어린이(30명) 800원입니다.
문화관광 해설도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객이 여럿일 경우에는 아주 도움이 될 듯합니다.
전통사찰 흥국사는 혼자서 돌아다니다 보니 전혀 모르겠더군요. 아이와 함께라면 해설을 이용해 보세요.
5.4 여수 흥국사 가는 길
62번 버스가 흥국사 근처에 정차한다. 하지만 하루에 4번만 운행하므로 시간대를 맟추기가 어렵다.
중흥 삼거리 정류장으로 내려가면 61번, 68번, 76번, 270번, 610번 버스가 조금 더 자주 오기는 합니다.
이 역시 거의 30분 간격으로 벌어지고, 중흥삼거리 정류장에서 흥국사까지는 약 30분 가량 걸어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천선 흥국사역이 있지만 여천선은 여객 운송을 하지 않는 화물철도라서 일반인이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가장 가까운 여객용 역은 여천역입니다. 여천역에서 택시로 올 경우 약 15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5.5 여수 흥국사 맛집
여수 예술랜드에서 오르는 길에 흥국사라는 곳이 있어요. 여기는 계곡물이 있어서 여기서 캠핑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사람도 그렇게 많지 않고 한적한 곳이어서 알고 보니 계곡으로 유명한 곳이었어요.
그런데 알아야 할 것은 흥국사 입구에 식당은 없어요. 여수 흥국사에서 잠시 기어나와야 복향식당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차로 약 5~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근데 고급 레스토랑 느낌이 들어요. 보통은 올라가서 휴게소에서 식사 대용이 되는 것이지만, 제 추천은 숙소 체크아웃입니다.
전통사찰 흥국사는 복향식당에서 제대로 식사를 하고 오르는 것이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문서
지금까지 전통사찰 및 여수 흥국사 관람포인트 7가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아래 흥국사 맛집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